본문 바로가기

Trouble Shooting

Windows Server 2003에서 현재 주 DNS 서버를 새 주 DNS 서버로 바꾸는 방법

이 문서에서는 Windows Server 2003 기반 DNS(도메인 이름 시스템) 서버를 기존 DNS 도메인의 주 DNS 서버로 설치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기존 DNS 도메인 구조가 있을 때는 현재 주 DNS 서버를 새 Windows Server 2003 기반 DNS 서버로 바꾸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이 문서에서 예로 사용하는 항목 목록입니다.

  • 도메인 이름은 "microsoft.edu"입니다.
  • IP 주소 범위는 192.168.0.0에서 192.168.0.255까지입니다.
  • 새 Windows Server 2003 기반 DNS 서버의 IP 주소는 192.168.0.7이고 이전 주 DNS 서버의 IP 주소는 192.168.0.2입니다.
  • "WNET-DNS"는 Windows Server 2003 기반 컴퓨터의 이름입니다.
DNS를 설치하고 현재 DNS 서버의 레코드를 전송하는 방법
DNS 설치
  1. Administrator 또는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으로 로그온합니다.
  2. 시작을 누르고 제어판을 가리킨 다음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누릅니다.
  3.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를 누릅니다.
  4. 구성 요소 목록에서 네트워킹 서비스를 누르고(이때 확인란은 선택하지 않음) 자세히를 누릅니다.
  5. DNS(도메인 이름 시스템) 확인란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6. 다음을 누릅니다.
  7. Windows Server 2003 CD-ROM을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컴퓨터의 CD-ROM이나 DVD-ROM 드라이브에 해당 CD-ROM을 넣습니다.
  8. 설치가 완료되면 Windows 구성 요소 마법사 완료 페이지에서 마침을 누릅니다.
  9. 닫기를 눌러 프로그램 추가/제거 대화 상자를 닫습니다.
현재 DNS 서버의 레코드 전송
  1. 시작을 누르고 관리 도구를 가리킨 다음 DNS를 누릅니다.
  2. ServerName을 확장합니다. 여기서 ServerName은 서버 이름입니다.
  3. 정방향 조회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새 영역을 누릅니다.
  4. 다음을 누릅니다.
  5. 보조 영역을 누르고 다음을 누릅니다.
  6. 영역 이름 상자에 해당 영역의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이 예에서는 microsoft.edu를 입력합니다.
  7. IP 주소 상자에 현재 주 DNS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를 누른 후 다음을 누릅니다. 이 예에서는 192.168.0.2를 입력합니다.
  8. 마침을 누릅니다.
  9. 역방향 조회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새 영역을 누릅니다.
  10. 다음을 누릅니다.
  11. 보조 영역을 누르고 다음을 누릅니다.
  12. 네트워크 ID 상자에 192.168.0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13. 현재 주 DNS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를 누른 후 다음을 누릅니다. 이 예에서는 192.168.0.2를 입력합니다.
  14. 마침을 누릅니다.
DNS 서버의 역할을 변경하는 방법
모든 레코드를 전송했으면 네트워크에서 이전 DNS 서버를 제거한 다음 DNS 서버를 주 DNS 서버로 설정해야 합니다. DNS 서버를 주 DNS 서버로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시작을 누르고 관리 도구를 가리킨 다음 DNS를 누릅니다.
  2. ServerName을 확장합니다. 여기서 ServerName은 서버 이름입니다.
  3. 정방향 조회 영역을 확장합니다.
  4. Microsoft.edu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속성을 누릅니다.
  5. 일반 탭을 누릅니다.
  6. 변경을 누른 다음 주 영역을 누릅니다. DNS 서버가 도메인 컨트롤러이면 Active Directory에 영역 저장(DNS 서버가 도메인 컨트롤러인 경우에만 가능)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7. 확인을 누릅니다.
  8. 동적 업데이트를 허용하려면 동적 업데이트 상자에서 보안되지 않음 및 보안됨을 누릅니다.
  9. 확인을 누릅니다.
    참고 이제 서버가 DNS 도메인 공간의 주 DNS 서버로 구성됩니다.
문제 해결
영역 파일을 전송할 수 없다
영역 파일을 전송할 수 없는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기존 DNS 서버가 영역 전송을 허용하는지 확인합니다.
  2. 새 DNS 서버의 IP 주소가 영역 전송에 허용되는지 확인합니다.
  3. 영역 파일이 잠겨 있으면 전송은 일반적으로 최대 10분 후에 발생합니다.
이전 DNS 서버와 일치하도록 IP 주소를 변경해야 한다
이전 DNS 서버에서 사용한 IP 주소와 일치하도록 새 서버의 IP 주소를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 DNS 서버의 새 IP 주소를 가리키도록 모든 클라이언트 또는 보조 서버를 변경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이를 수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의 활성 도메인에 대해 동일한 IP 주소를 사용하면 IP 주소 변경을 전파하기 위해 인터넷 도메인 이름 등록 기관의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다운 시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를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시작을 누르고 제어판, 네트워크 연결을 차례로 가리킨 다음 로컬 영역 연결을 누릅니다.
  2. 속성을 누릅니다.
  3. 인터넷 프로토콜(TCP/IP)을 누른 다음 속성을 누릅니다.
  4. IP 주소 상자에 이전 DNS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 예에서는 192.168.0.2를 입력합니다.
  5. 기본 설정 DNS 서버 상자에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보조 DNS 서버 상자를 비워 두거나 표시된 항목을 지웁니다.
  6. 확인을 누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