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rtualization.

스토리지 가상화

일반적으로 스토리지 가상화는 물리적 저장소 장치의 논리적•추상적 보기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토리지 가상화를 통해 많은 이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은 저장소가 물리적으로 어디에 어떻게 위치되어 있거나 관리되고 있는지 신경쓸 필요 없이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지 가상화는 어느 한 환경하의 물리적 저장소가 다중 응용 프로그램 서버와 공유되도록 하며 가상화 계층 뒤편의 물리적 장치들이 물리적 경계가 존재하지 않는 하나의 거대한 저장소에 위치하는 것처럼 보이고 관리되도록 합니다.

저장소 네트워크의 가상화로 두 가지 추가적인 기능이 가능해 집니다.

  • 액세스 권한이 없는 서버가 볼륨에 접근하는 경우, 그 서버로부터 볼륨을 가리거나 숨길 수 있는 기능으로, 추가적으로 보안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각각의 서버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구동중에 볼륨을 변경하거나 증가시키는 기능입니다.

핵심적으로 말해 로컬에 부착된 디스크 드라이버 이외의 것은 이런 식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가상화는 더 큰 SAN(storage area network, 저장 영역 가상화) 배열에 적합한 경우가 많으나, 로컬 데스크톱 하드 드라이브의 논리적 파티션,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볼륨 관리, 가상 메모리, 파일 시스템, 가상 테이프 등에도 마찬가지로 딱 들어맞습니다. 가장 간단한 예로 폴더 안의 정보를 네트워크로 액세스 가능한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Windows의 폴더 리디렉션 기능이 있습니다. 더 복잡하지만 강력한 예로는 SAN이 있습니다. 대규모 기업에서는 저장소를 서버와 분리시켜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시키는 SAN 기술의 혜택을 누려왔습니다. 네트워크에서 저장소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기동하는 SAN을 통해 확장성과 유연성이 높은 저장소 리소스 할당, 효율이 뛰어난 백업 솔루션, 향상된 저장소 사용률 등이 가능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