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Client

서버 역할, 역할 서비스 및 기능이란?

2003에서는 Role만 있었지 Feature라는게 없었는데 2008부터는 변화된 부분이다.

단순 말뜻을 알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올려본다.

 

서버 관리자 개요
Windows Server® 2008 R2의 서버 관리자 콘솔을 사용하면 엔터프라이즈에서 여러 서버 역할을 관리하고 보안을 설정하는 작업이 쉬워집니다. Windows Server 2008 R2의 서버 관리자를 사용하면 한 곳에서 서버 ID 및 시스템 정보를 관리하고, 서버 상태를 표시하고, 서버 역할 구성 문제를 확인하고 서버에 설치된 모든 역할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 역할, 역할 서비스 및 기능이란?
이 섹션에서는 Windows Server 2008 R2에서 사용되는 role, role service 및 feature 용어를 정의합니다.

역할
서버 역할이란 서버 역할이 설치되고 적절히 구성된 경우 컴퓨터 한 대가 네트워크의 여러 사용자 또는 다른 컴퓨터에 대해 특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집합입니다. 역할은 일반적으로 다음 특성을 공유합니다.

역할은 컴퓨터의 주 기능, 용도 또는 사용을 설명합니다. 특정 컴퓨터는 엔터프라이즈에서 주로 사용되는 단일 역할을 수행하는 전용 컴퓨터일 수 있으며, 각 역할이 엔터프라이즈에서 가끔 사용되는 경우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역할은 다른 컴퓨터에서 관리되는 리소스(여러 컴퓨터에 저장된 웹 사이트, 프린터 또는 파일 등)에 조직의 모든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역할은 일반적으로 자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며, 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사용자 또는 컴퓨터의 요청을 대기시키거나 해당 역할과 관련된 네트워크 사용자 및 컴퓨터에 대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ctive Directory 도메인 서비스는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컴퓨터의 이름 및 계층 구조 관계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합니다.

역할은 올바르게 설치되고 구성되기만 하면 자동으로 작동하도록 디자인되므로 해당 역할이 설치된 컴퓨터는 제한된 사용자 개입 하에 사전 설정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역할 서비스
역할 서비스는 역할의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역할을 설치하면 해당 역할에서 엔터프라이즈의 다른 사용자 및 컴퓨터에게 제공할 역할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NS 서버와 같은 일부 역할은 단일 기능만 있으므로 사용 가능한 역할 서비스가 없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와 같은 다른 역할은 엔터프라이즈의 원격 컴퓨팅 요구에 따라 설치할 수 있는 여러 역할 서비스가 있습니다.

역할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보조 역할 서비스를 그룹화한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대부분의 경우 역할 설치는 해당 역할 서비스를 하나 이상 설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능
기능은 역할의 직접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설치된 역할에 관계없이 하나 이상의 역할 기능을 지원 또는 증대시키거나 전체 서버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장애 조치(failover) 클러스터링 기능은 중복성 및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른 역할(예: 파일 서비스나 DHCP 서버)을 서버 클러스터에 가입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른 역할의 기능을 증대시킵니다. 또한 텔넷 클라이언트 기능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텔넷 서버와 원격으로 통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체 서버의 통신 옵션이 향상됩니다.

서버 관리자란?
서버 관리자는 확장된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로서, 서버의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대부분의 정보 및 도구를 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자를 사용하면 관리자가 단일 도구를 사용하여 다음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서버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설치된 서버 역할 및 기능을 보고 변경합니다.

로컬 서버 또는 Windows Server 2008 R2가 실행되는 다른 서버에서 서비스 시작 또는 중지, 로컬 사용자 계정 관리 등 서버의 작동 수명 주기와 관련된 관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로컬 서버 또는 Windows Server 2008 R2가 실행되는 다른 서버에 설치된 역할의 작동 수명 주기와 관련된 관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모범 사례 준수를 위해 특정 역할을 검사하는 작업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서버 상태와 중요 이벤트를 확인하고, 구성 문제 또는 실패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서버 관리자에 포함된 기능
서버 관리자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초기 구성 작업. Windows Server 2008 R2 설치를 완료한 후 엔터프라이즈에 새 서버를 배포하기 전에 컴퓨터를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팅 리소스와 구분하고, 컴퓨터 보안을 설정하고, 서버 역할 및 기능을 추가하여 컴퓨터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도록 일부 구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운영 체제 설치가 완료되면 바로 열리는 초기 구성 작업 창의 명령을 사용하여 이러한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 역할, 역할 서비스 및 기능을 쉽게 설치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마법사. 관리자는 더 이상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를 사용하여 서버 역할을 설치하거나 구성할 필요가 없으며 역할 또는 기능을 설치하거나 제거하는 동안 중요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누락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버 관리자 마법사를 사용하면 단일 세션에서 여러 역할, 역할 서비스 또는 기능을 설치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쉽고 유익한 마법사를 통해 정확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자에서는 다음 마법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할 추가 마법사

역할 제거 마법사

역할 서비스 추가 마법사

역할 서비스 제거 마법사

기능 추가 마법사

기능 제거 마법사

모범 사례 분석기. BPA(모범 사례 분석기)를 사용하면 관리자는 Windows Server 2008 R2에 설치된 하나 이상의 역할을 검사하고 모범 사례 위반을 관리자에게 보고하여 모범 사례 위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볼 필요가 없는 결과를 BPA 보고서에서 필터링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는 서버 관리자 GUI 또는 Windows PowerShell cmdlet을 사용하여 BPA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범 사례 분석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버 관리자 도움말을 참조하십시오.

서버 관리자용 Windows PowerShell cmdlet. 다음 세 개의 Windows PowerShell cmdlet을 사용하여 역할, 역할 서비스 및 기능을 설치 또는 제거하거나 컴퓨터에 설치된 역할, 역할 서비스 및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자 명령줄용 Windows PowerShell cmdle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버 관리자 도움말을 참조하십시오.

Add-WindowsFeature

Get-WindowsFeature

Remove-WindowsFeature

서버 관리자 명령줄을 사용한 역할, 역할 서비스 또는 기능 무인 설치. 단일 명령 인스턴스 또는 XML 응답 파일을 사용하여 역할, 역할 서비스 및 기능을 설치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자 명령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버 관리자 도움말을 참조하십시오.

설치된 각 서버 역할에 대한 홈 페이지. 서버에 여러 서버 역할이 설치되어 있더라도 관리자는 서버 관리자를 사용하여 모든 서버 역할에 대한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자 주 창의 확장 가능한 기능 섹션에는 설치된 기능이 표시되며 기능을 설치 및 제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이 제공됩니다. 서버 관리자의 기능 홈 페이지에는 설치된 기능 목록이 표시되고 기능 설치 또는 제거를 위한 명령이 제공됩니다.

서버 관리자 주 창에서 확장 가능한 서버 요약 섹션. 로컬 컴퓨터, 로컬 컴퓨터 ID, 운영 체제, 네트워크 연결 및 이벤트 로그에 대한 정보를 단일 위치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자 주 창에서 Windows 운영 체제를 활성화하거나 Windows Server 2008 R2가 실행되는 다른 컴퓨터의 서버 관리자 콘솔에서 컴퓨터를 원격으로 관리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보안 정보 영역에는 서버에서 Windows 방화벽 또는 Windows Update를 사용하는지 여부 및 서버에서 최근에 업데이트를 확인한 시간이 표시됩니다.

서버 관리자 주 창에서 확장 가능한 리소스 및 지원 섹션. 리소스 및 지원 섹션에서는 사용자의 엔터프라이즈에서 일반 작업 및 권장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역할을 관리하고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며 역할에 권장되는 구성이 나열됩니다. 구성을 선택하면 각 구성에 대한 설명이 표시되며, 이 설명에는 구성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 설명된 검사 목록 항목의 링크도 포함됩니다.

서버 관리자 설치
서버 관리자는 Windows Server 2008 R2의 일부로 설치됩니다.

서버 관리자 열기
로컬 컴퓨터의 Administrators 그룹 구성원이 로그온할 경우 서버 관리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초기 구성 작업 창이 닫히면 서버 관리자가 열립니다. Windows PowerShell 또는 명령 프롬프트 세션에서 servermanager를 입력하여 서버 관리자를 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서버 관리자를 열기 위한 바로 가기가 다음 위치에 있습니다.

시작 메뉴

관리 도구

제어판, 프로그램 및 기능,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