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ouble Shooting

Windows Server 2003에서 사용자 프로필 복원

이 문서에서는 사용자 프로필과 다음 사용자 프로필 항목을 복원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 문서
  • 바탕 화면 설정
  • 즐겨찾기
  • 쿠키
기본적으로 Windows Server 2003 기반 컴퓨터에 처음 로그온하면 Windows가 %SystemDrive%\Documents and Settings 폴더에 사용자 프로필 폴더를 만들고 사용자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합니다. 이 폴더에 대한 모든 권한을 잃으면 다음에 로그온할 때 Windows는 새로운 사용자 프로필 폴더를 만듭니다. 해당 컴퓨터에 로컬 관리 자격 증명이 없는 한 원래 사용자 프로필 폴더에 더 이상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는 새 프로필 폴더를 만들 때 새 폴더를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에 놓습니다. Windows에서는 사용자 이름을 새로운 프로필 폴더의 이름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전 프로필 폴더가 계속 존재하면 Windows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 새 폴더의 이름을 수정합니다. 그러므로 사용자 프로필에 대해 여러 개의 프로필 폴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Windows에서 사용자 프로필에 대해 사용하는 기본 명명 표기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 UserName 폴더가 아직 없으면 Windows는 새 프로필 폴더에 다음 이름을 지정합니다.

    UserName

  • UserName 폴더가 이미 존재하면 Windows는 새 프로필 폴더에 다음 이름을 지정합니다.

    UserName.ComputerName

  • UserName.ComputerName 폴더가 이미 존재하면 Windows는 새 프로필 폴더에 다음 이름을 지정합니다.

    UserName.ComputerName.000

  • UserName.ComputerName.000 폴더가 이미 존재하면 Windows는 UserName.ComputerName.000 명명 표기법에서 숫자를 늘려 사용 가능한 다음 이름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UserName.ComputerName.001

또한 작성 날짜나 시간을 수정하지 않은 경우 작성 날짜나 시간을 보면 여러 프로필 폴더의 순서를 알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사용자 프로필 복원 요구 사항
사용자 프로필을 복원하려면 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 프로필 폴더가 존재해야 하며 이 폴더에 대한 모든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프로필 폴더에 대해 올바른 사용 권한이 없으면 먼저 컴퓨터에 관리자로 로그온한 다음 해당 사용자 프로필에 필요한 수준으로 사용 권한을 복원해야 합니다.
맨 위로
현재 프로필 폴더에서 해당 사용자 프로필 폴더로 문서 복사
원래 프로필 폴더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잃은 후에 Windows에 로그온한 경우에는 해당 사용자 이름을 가진 사용자 프로필 폴더가 적어도 두 개 이상 존재합니다. 복원할 사용자 프로필에서 이들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컴퓨터에 관리자로 로그온합니다.
  2. 현재 My Documents 폴더에 있는 모든 문서를 복원할 프로필의 My Documents 폴더로 복사합니다.
    참고: My Documents 폴더를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외부로 이동한 경우에는 이 단계를 수행할 필요가 없지만 사용자 프로필을 복원한 후에 My Documents 폴더의 대상 폴더 위치를 다시 지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즐겨찾기 목록에서 인터넷 링크를 유지하려면 현재 Favorites 폴더에 있는 인터넷 바로 가기를 복원할 사용자 프로필의 Favorites 폴더로 모두 복사합니다.
    참고: Desktop.ini 파일은 복사하지 마십시오.
맨 위로
사용자 프로필 폴더에 대한 모든 권한 부여
  1. Windows 탐색기를 시작합니다.
  2. 이전 사용자 프로필 폴더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속성을 누릅니다.
    기본적으로 이 폴더는 %SystemDrive%\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입니다.
  3. 보안 탭을 누릅니다.
  4.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목록에서 해당 사용자 이름을 누른 다음 UserName의 사용 권한 상자에서 모든 권한 옆에 있는 허용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참고: 해당 사용자 이름이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목록에 없으면 추가를 누르고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아래에 해당 사용자 이름을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5. 확인을 누릅니다.
맨 위로
사용자 프로필 레지스트리 키 편집
경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해결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사용에 따른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경로가 이 문서 앞부분의 사용자 프로필 폴더에 대한 모든 권한 부여 절에 나와 있는 모든 권한을 부여한 사용자 이름을 가리키도록 레지스트리를 편집하십시오.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복원할 사용자 프로필의 사용자 이름을 사용하여 컴퓨터에 로그온합니다.
  2. 시작을 누르고 실행을 누릅니다.
  3. 열기 상자에서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4.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의 레지스트리 하위 키를 찾아 누릅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5. 사용자 프로필 폴더를 찾습니다.
    참고: ProfileList 하위 키를 누르면 여러 개의 폴더가 이 하위 키 아래에 나열됩니다. 이들은 각각 다른 사용자에 속하는 폴더로, 해당 사용자 이름이 아니라 사용자 보안 ID(SID)에 따라 이름이 지정됩니다.
    사용자 프로필 폴더를 찾으려면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 ProfileList 하위 키 아래에 나열된 각 폴더를 누른 다음 오른쪽 창에서 ProfileImagePath 값을 살펴봅니다.
      이 값에는 사용자 프로필의 경로(예: %SystemDrive%\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사용자 프로필을 참조하는 ProfileImagePath 값이 포함된 폴더를 찾습니다.
      -또는-
    •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편집 메뉴에서 찾기를 누릅니다. 찾을 내용 상자에 해당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찾을 대상 아래에서 데이터 확인란을 선택하고 확인란 선택을 취소한 후 다음 찾기를 누릅니다.
      F3 키를 눌러 해당 사용자 이름을 참조하는 ProfileImagePath 값이 포함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하위 키 아래의 올바른 폴더를 찾을 때까지 검색을 반복합니다.
  6. 해당 사용자 프로필에 대한 하위 키 폴더를 찾은 다음 ProfileImagePath 값을 두 번 누릅니다.
  7. 값 데이터 상자에 복원할 사용자 프로필의 경로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8.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끝냅니다.

다음에 해당 컴퓨터에 로그온하면 Windows가 복원된 사용자 프로필을 사용합니다.



자동 AD 조인하는 도구들을 쓰다보면 프로필이 마이그레이션 할때 깨지는 현상이 종종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