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ouble Shooting

Windows Server 2003의 종료 문제 해결

이 문서에서는 Windows Server 2003의 종료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절차를 설명합니다.
Windows를 종료할 때 컴퓨터에 설치된 장치, 시스템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Windows가 종료를 준비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운영 체제는 프로그램이 저장하지 않은 데이터를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고 적절히 종료할 수 있도록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부터 응답을 기다립니다. 실행 중인 각 장치, 서비스 및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을 닫아도 된다는 메시지를 보내어 종료 메시지에 응답합니다.
컴퓨터를 끄려고 하면 다음 현상 중 하나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가 응답하지 않습니다. 이 현상이 발생하면 검정색 화면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컴퓨터를 꺼도 안전하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도 컴퓨터가 꺼지지 않습니다.
  •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종료 문제의 일반적인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포함됩니다.
  • 결함이 있거나 호환되지 않는 장치 드라이버
  • 올바르게 응답하지 않거나 시스템에 사용 중 요청 메시지를 보내는 시스템 서비스
  • 결함이 있거나 호환되지 않는 프로그램
Windows Server 2003의 종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종료 문제를 해결하고 잘못된 종료 문제의 원인을 찾으려면 다음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종료 문제의 원인을 확인합니다.
  • 최근의 컴퓨터 변경 내용을 실행 취소합니다.
  • 안전 모드를 사용하여 종료 문제의 원인을 확인합니다.
  • 컴퓨터의 CMOS와 BIOS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종료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는 방법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확인합니다. 작업 관리자에 나열되는 각 프로그램에 대해 프로그램을 수동으로 종료한 다음 컴퓨터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여 종료 문제가 해결되는지 테스트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이 절에서 설명하는 절차대로 하십시오.
참고: 컴퓨터에서 현재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이 작업 관리자의 응용 프로그램 탭에 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1. Ctrl+Alt+Delete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를 누릅니다.
  2. 응용 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3. 작업 열에서 종료할 프로그램을 누른 다음 작업 끝내기를 누릅니다.
  4. 작업 관리자를 종료합니다.
  5. 컴퓨터를 끕니다.
최근의 컴퓨터 변경 내용을 실행 취소하는 방법
장치 드라이버가 있는 하드웨어나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컴퓨터 변경 작업을 수행한 후 바로 종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마지막 변경 내용을 실행 취소하십시오. 예를 들어, 마지막으로 설치한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을 제거한 다음 컴퓨터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여 컴퓨터가 올바르게 종료되는지 테스트합니다.
안전 모드를 사용하여 종료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는 방법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를 시작하면 최소한의 필수 드라이버와 서비스만 로드됩니다. 안전 모드는 자동으로 시작되는 결함 있는 드라이버,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할 때 유용한 진단 도구입니다.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가 올바르게 종료되는지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2. 시작할 운영 체제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F8 키를 누릅니다.
  3. Windows 고급 옵션 메뉴에서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안전 모드를 선택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4. 이중 부팅이나 다중 부팅 컴퓨터를 사용 중인 경우 표시된 목록에서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을 선택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5. 컴퓨터를 안전 모드에서 시작한 후 컴퓨터를 끕니다.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가 올바르게 종료되면 1-4단계를 반복하여 컴퓨터를 안전 모드에서 다시 시작한 다음 6단계로 가서 이 절차의 나머지 단계를 수행하여 종료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6. 부팅 로그 파일인 Ntbtlog.txt를 검토한 다음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를 시작했을 때 로드되지 않은 장치와 서비스를 적어 둡니다.
    Ntbtlog.txt 파일은 %SystemRoot% 폴더(기본적으로 Windows 폴더)에 있습니다. 메모장을 사용하여 파일을 열고 볼 수 있습니다. Ntbtlog.txt 파일은 안전 모드에서 컴퓨터를 시작할 때 로드되거나 로드되지 않은 장치와 서비스를 나열합니다.
    참고: 컴퓨터가 일반 모드에 있을 때는 실행되지만 안전 모드에서는 실행되지 않는 타사 드라이버나 서비스가 있는 경우 이러한 타사 드라이버나 서비스가 잘못된 종료 문제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7. 컴퓨터를 일반 모드에서 다시 시작하고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하십시오.
    • 잘못된 종료 문제의 가능한 원인으로 Ntbtlog.txt 파일에서 확인된 각 장치와 서비스의 드라이버를 제거합니다.
    • 서비스를 한번에 하나씩 중지하거나 해제합니다.
    장치 관리자를 사용하여 장치와 해당 드라이버를 제거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를 사용하여 장치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99276 HOW TO: Windows에서 장치 관리

    244601 장치 관리자에 나열된 알 수 없는 장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125174 장치 관리자에서 생성되는 오류 코드 설명

    323423 HOWTO: Windows Server 2003에서 Device Manager를 사용하여 장치 구성

  8. 컴퓨터를 끄고 종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테스트합니다.
  9. 문제의 서비스나 드라이버를 확인한 후에 파일이 손상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서비스나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거나 제조업체에 연락하여 문제를 보고하고 종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안전 모드를 사용하여 종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66169 Windows 2000에서 대기 모드, 최대 절전 모드 및 컴퓨터 종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컴퓨터의 CMOS/BIOS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하는 방법
경고: 이 절차는 컴퓨터의 CMOS 설정을 변경하고 BIOS를 변경하는 작업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BIOS를 잘못 변경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CMOS 설정 변경에 따른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잘못되었거나 손상된 CMOS와 BIOS 설정은 시작 및 종료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적합한 CMOS와 BIOS 설정 및 이 설정을 확인하고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컴퓨터 설명서를 참조하거나 컴퓨터 제조업체에 문의하십시오. 컴퓨터의 BIOS가 최신인지 확인하려면 컴퓨터 제조업체에 연락하여 사용자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신 BIOS 업데이트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병렬 설치를 사용하여 종료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는 방법
병렬 설치를 사용하여 종료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Windows Server 2003의 새 복사본을 컴퓨터에 있는 별도의 파티션에 설치(병렬 설치 작성)한 다음 병렬 설치에 한번에 하나씩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2. 각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마다 컴퓨터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여 잘못된 종료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설치한 마지막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이 잘못된 종료 문제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3. 원본 설치의 드라이버 또는 프로그램을 제거하거나 업데이트한 다음 Windows가 제대로 종료되는지 테스트합니다.
    문제가 해결된 경우 병렬 Windows 설치를 제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