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ouble Shooting

멀티 부팅 메뉴.. 나오게 또는 안나오게..

1. 먼저 멀티부팅 메뉴가 나오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1. 아래 방법으로 시스템 파티션(일반적으로 C:\)에 있는 Boot.ini를 편집합니다.

주의할점은 Boot.ini를 잘못 편집할 경우 시스템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Boot.ini 파일을 복사하여 다른 경로에 백업해두시기를 권장드립니다.

Boot.ini 파일이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탐색기의 도구-폴더옵션-보기탭 에서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의 체크를 해제하시고,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체크해 주십시오.

메모장등의 텍스트 편집기를 이용하여 Boot.ini 파일을 엽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타납니다. (내용은 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

[boot loader]
timeout=30
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
[operating systems]
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Microsoft Windows XP Home Edition" /fastdetect
multi(0)disk(0)rdisk(0)partition(2)\WINDOWS1="Microsoft Windows XP Home Edition" /fastdetect
C:\="Microsoft Windows"

[operating systems] 섹션에서 제거하기 원하는 항목을 찾습니다. (경로확인을 하세요.)

만일 slave 디스크를 사용했던 경우라면 multi(0)disk(1)rdisk(0)partition(1)\WINDOWS 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지우면 됩니다.

[boot loader] 섹션에서 default 로 지정된 항목이 제거하려는 항목인지 확인합니다. 만약 제거하려는 항목이 default로 지정되어 있다면 [operating systems] 섹션에서 기본으로 시동되기 원하는 운영체제 항목을 찾아 default 값을 변경합니다.

[operating systems] 섹션에서 제거하기 원하는 항목이 있는 줄 전체를 제거합니다.

파일 메뉴에서 저장을 선택한 후 메모장을 종료합니다.

재부팅 후 확인해보십시오.

2. 새로 윈도우를 추가했을 경우 멀티부팅 메뉴가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한 작업과 반대로 boot.ini 파일에 수동으로 만들어줘도 됩니다.

하지만 위 방법 외에도 아래 방법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복구 콘솔에서 Bootcfg 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설치된 윈도우를 추가하는 방법]

복구 콘솔의 Bootcfg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Boot.ini 파일을 수정합니다.

1. Windows XP CD-ROM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시작합니다.
2. 복구 콘솔을 사용하여 Windows를 복구하려면 R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R 키를 누릅니다.
3. 원하는 Windows 설치를 선택한 다음 암호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관리자 암호를 입력합니다.
4. bootcfg /rebuild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5. Windows 설치를 찾으면 다음 지침이 표시됩니다.

부팅 목록에 설치를 추가하시겠습니까? (Y/N/A)
[이 메시지가 나타나면 Y를 입력합니다.]

로드 ID 입력:
[이것은 운영 체제의 이름입니다. Windows XP Professional 또는 Windows XP Home Edition을 입력합니다.]

OS 로드 옵션 입력:
[이 필드는 비워두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Exit 를 입력하여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Windows XP 를 정상적으로 다시 시작합니다.

Windows XP가 로드되면 Boot.ini를 수정하여 중복된 항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