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ouble Shooting

Windows Server 2003에서 Windows Server 2003 DNS를 기존 DNS 인프라와 통합하는 방법

이 문서에서는 Active Directory를 사용하지 않는 DNS 서버 환경에 새 Windows Server 2003 도메인 이름 서비스(DNS) 서버를 설치 및 구성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새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는 기존 DNS 서버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하면서 Windows Server 2003의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로컬 이름 확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환경에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 추가
새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를 만들려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서버에 Windows Server 2003을 설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Server 2003을 설치할 때 DNS는 설치되지 않으므로 서버에 DNS를 직접 설치해야 합니다. Windows Server 2003에 제품을 설치하는 동안 또는 처음 설치 이후에 Windows Server 2003 DNS 서비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03을 실행하는 서버에 Windows Server 2003 DNS 서비스 설치
  1. 시작을 누르고 설정을 가리킨 다음 제어판을 누릅니다.
  2.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두 번 누른 다음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를 누릅니다.
  3. Windows 구성 요소 마법사의 구성 요소 목록에서 네트워킹 서비스를 누른 다음 자세히를 누릅니다.
  4. 네트워킹 서비스에서 DNS(도메인 이름 시스템) 확인란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 이 확인란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5. Windows 구성 요소 마법사에서 다음을 누릅니다. 메시지가 나타나면 Windows Server 2003 CD-ROM을 컴퓨터의 CD-ROM 드라이브에 넣습니다. DNS 서버 및 도구 파일이 컴퓨터에 복사됩니다.
  6. 설치가 완료되면 마침을 누릅니다.
사용자 DNS 도메인에 Windows Server 2003 DNS 통합
사용자 환경에 이미 DNS 도메인과 DNS 인프라가 있고 Active Directory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기존의 DNS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서버에 특정 영역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서비스(SRV) 레코드의 DNS 조회와 같이 사용자 DNS 서버가 지원하지 못하는 DNS 조회를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경우 기존의 DNS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다음 단계를 완료하려면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조직의 DNS 서버가 SRV 레코드를 조회할 수 없고 레코드 조회를 위해 해당 서버를 업그레이드할 수도 없는 경우 기존의 DNS 영역에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를 직접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특정 영역을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에 위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DNS 서버의 특정 영역에 사용할 새 영역을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에 만드는 작업과 동적 업데이트를 위해 새 영역을 설정하는 작업이 추가로 포함됩니다.
DNS 서버 구성 마법사를 사용하여 영역을 DNS 서버에 위임
  1. 시작을 누르고 프로그램, 관리 도구를 차례로 가리킨 다음 DNS를 누릅니다.
  2. 콘솔의 왼쪽 창에서 서버에 대한 DNS 서버 개체를 누른 다음 서버 개체를 확장하여 트리를 확장합니다.
  3. 해당 서버 개체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DNS 서버 구성을 눌러 DNS 서버 구성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4. 정방향 조회 영역 만들기(소규모 네트워크에 대해 권장)를 누른 후 다음을 누릅니다.
  5. ISP에서 영역을 관리하고 이 서버에 읽기 전용인 보조 복사본을 저장합니다.를 누릅니다.
  6. 영역 이름 대화 상자에 영역 이름(예: microsoft.com 또는 newzone.microsoft.com)을 입력합니다.
  7. 마스터 DNS 서버 대화 상자에 알려진 DNS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8. 아니오, 쿼리를 전달하지 않습니다.를 누른 후 다음을 누릅니다.
  9. 마침을 눌러 새 구성을 저장하고 DNS 서버를 구성합니다.
이 DNS 서버는 SRV 레코드와 동적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지원 영역만을 담당하기 때문에 다른 DNS 서버에 있는 다음과 같은 영역은 이 서버로 위임해야 합니다.
  • _tcp.DNS Domain Name(예: _tcp.mycompany.com)
  • _udp.DNS Domain Name(예: _udp.mycompany.com)
  • _msdcs.DNS Domain Name(예: _msdcs.mycompany.com)
  • _sites.DNS Directory Domain Name(예: _sites.mycompany.com)
만드는 각 영역에 대해 아래 두 절에 나오는 작업을 반복해서 수행해야 합니다. DNS 서버에 영역을 위임한 후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의 단계 목록에 있는 각 영역에 대해 영역을 만듭니다.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의 영역에 대한 새 영역 만들기
  1. 시작을 누르고 프로그램, 관리 도구를 차례로 가리킨 다음 DNS를 누릅니다.
  2. 콘솔의 왼쪽 창에서 서버에 대한 DNS 서버 개체를 누른 다음 서버 개체를 확장하여 트리를 확장합니다.
  3. 정방향 조회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새 영역을 누릅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4. 주 영역을 눌러 새 영역의 마스터 복사본을 만듭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5. 새 영역의 이름(예: _tcp.mycompany.com)을 입력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6. 적용을 눌러 새 영역 파일의 기본 파일 이름을 적용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7. 동적 업데이트 허용을 누른 후 다음을 누릅니다.
  8. 마침을 누릅니다.
동적 업데이트를 위한 새 영역 설정
  1. DNS 관리 콘솔의 왼쪽 창에서 사용자 서버의 DNS 서버 개체를 누른 다음 해당 서버 개체를 확장하여 트리를 확장합니다.
  2. 서버 개체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속성을 누릅니다.
  3. 일반 탭에서 동적 업데이트 허용 드롭다운 상자를 누른 다음 를 누릅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에 만드는 각 영역에 대해 각각 이 문서의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의 영역에 대한 새 영역 만들기 절에 나오는 단계와 동적 업데이트를 위한 새 영역 설정 절에 나오는 단계를 차례로 반복합니다.
문제 해결
다음 절에서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루트 힌트나 전달자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구성하는 옵션
Windows Server 2003 DNS의 초기 구성에서 DNS 서버가 검색되지 않은 경우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새 DNS 서버를 모든 이름 확인 작업의 최고 권한을 갖는 "루트 서버"로 지정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DNS 서버는 확인할 수 없는 모든 이름 확인 쿼리를 인터넷 상의 다른 서버나 루트 서버로 전달하지 못합니다. 그 결과, 루트 서버로 구성된 Windows Server 2003 DNS 서버가 자동으로 전달자를 추가하는 옵션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나중에 이 DNS 서버를 인터넷 같은 더 큰 DNS 환경으로 통합시키려는 경우 "루트" 정방향 조회 영역을 제거해야 합니다.
루트 정방향 조회 영역을 제거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시작을 누르고 프로그램, 관리 도구를 차례로 가리킨 다음 DNS를 누릅니다.
  2. 콘솔의 왼쪽 창에서 서버에 대한 DNS 서버 개체를 누른 다음 서버 개체를 확장하여 트리를 확장합니다.
  3. 정방향 조회 영역을 눌러 확장합니다.
  4. 마침표로 표시된 영역을 누른 다음 Delete 키를 누릅니다.
  5. 해당 영역을 삭제할 것인지 확인하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확인을 누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