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ouble Shooting

Netdom.exe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Windows Server 2003의 컴퓨터 이름 변경

본 문서에서는 Windows Server 2003 지원 도구에 포함되어 있는 Netdom.exe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Microsoft Windows 2000 또는 Windows Server 2003 도메인의 구성원인 컴퓨터의 이름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절차는 이름을 바꿀 컴퓨터에서 로컬로 또는 원격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절차에서는 도메인에서 컴퓨터 계정을 재설정하거나 수동으로 다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Netdom.exe 유틸리티는 Windows Server 2003 도메인의 구성원인 컴퓨터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의 이름을 바꾸려면 Active Directory에서 로컬 관리 권한을 가진 사용자 계정과 해당 컴퓨터 계정의 개체를 지정해야 합니다.
참고: netdom 명령을 사용하여 도메인 컨트롤러 이름을 변경하려면 도메인 기능 수준을 Windows Server 2003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명령은 도메인에 참가한 컴퓨터 이름을 변경합니다. 도메인에 있는 컴퓨터 개체 이름도 변경됩니다. 인증 기관 같은 특정 서비스는 고정 컴퓨터 이름을 사용합니다. 이런 유형의 서비스가 이름을 변경할 컴퓨터에서 실행 중인 경우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면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명령을 사용하여 도메인 컨트롤러 이름을 변경하지 마십시오. 그 대신 netdom computername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또는 추가 도움말이 필요하면 도움말 파일에서 netdom을 검색한 다음 "도메인 컨트롤러 이름 변경: Active Directory"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맨 위로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1. Windows Server 2003 CD-ROM에 있는 Support\Tools 폴더에서 Windows Server 2003 지원 도구를 설치합니다. 이 도구를 설치하려면 Support\Tools 폴더에서 Suptools.msi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설치를 누릅니다.
  2.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합니다.참고: 다음 명령줄은 읽기 쉽게 만들기 위해 여러 줄로 표시하였습니다. 명령을 입력할 때는 한 줄로 입력하십시오.

    netdom renamecomputer Computername /newname:new_computername
    /userd:domain\UserName /passwordd:password |* /usero:UserName
    /passwordo:password |* /force /reboot:Time in seconds

    다음은 이 명령줄에 대한 설명입니다.

    • Computername: 이름을 변경할 컴퓨터의 현재 이름입니다.
    • New_computername: 변경하려는 컴퓨터 이름입니다. DNS(Domain Name System) 호스트 레이블과 NetBIOS 이름이 새 이름으로 변경됩니다. 새 이름이 15자 이상인 경우 NetBIOS 이름은 처음 15자에서 파생됩니다.
    • /userd:Domain\UserName: 대상 도메인에 사용할 사용자 계정입니다. 이 계정은 컴퓨터가 참가할 도메인에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매개 변수는 반드시 입력해야 하며 도메인을 지정하지 않으면 컴퓨터 도메인이 간주됩니다.
    • /usero:UserName: 로컬 관리 권한이 있는 출처 도메인에 사용할 사용자 계정입니다. /userd:에 지정한 계정과 같을 수 있습니다. 이 계정은 이름을 바꿀 컴퓨터에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생략할 경우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 계정이 사용됩니다. 사용자 도메인은 "/uo:domain\user"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생략하면 로컬 컴퓨터 계정이 간주됩니다.
    • /passwordd: password: /userd에서 지정한 사용자 계정의 암호입니다.
    • /passwordo: password: /usero에서 지정한 사용자 계정의 암호입니다.
      별표 기호(*): /passwordd 또는 /passwordo에 사용할 수 있는 값이며 암호를 묻는 메시지를 표시하도록 지정합니다.
    • force: 이 명령은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일부 서비스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force 스위치를 지정하지 않으면 사용자에게 확인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Reboot: 이것은 이름 변경 작업을 완료한 후에 컴퓨터를 종료하고 자동으로 다시 시작하도록 지정합니다. 자동 종료될 때까지 기다릴 시간(초)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30초입니다. 이 매개 변수를 지정하지 않으면 컴퓨터를 수동으로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Mycomputer"라는 워크스테이션을 갖고 있고 이 워크스테이션이 "Mydomain"이라는 도메인의 구성원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워크스테이션의 이름을 "Yourcomputer"로 변경한 다음 60초 후에 자동으로 워크스테이션을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 경우 다음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다음 명령줄 구문은 읽기 쉽게 만들기 위해 여러 줄로 표시하였습니다. 명령을 입력할 때는 한 줄로 입력해야 합니다.

netdom renamecomputer mycomputer /newname:yourcomputer
/userD:mydomain\administrator /passwordd:*
/usero:administrator /passwordo:* /reboot:60

다음 경고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으며 계속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This operation will rename the computer "Mycomputer" to "Yourcomputer". Certain services, such as certification authority, rely on a fixed computer name. If any services of this type are running on "Mycomputer", a computer name change would have an adverse impact.

진행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게 하려면 다른 매개 변수와 함께 netdom 명령을 입력할 때 /force 스위치를 포함시키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