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rtualization.

Presention 가상화

프레젠테이션 가상화는 프로세스가 그래픽과 I/O와는 격리된 곳에서 이루어지게 하여, 한 장소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가동시키면서 프로그램의 통제는 다른 장소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프레젠테이션 가상화를 통해 구축된 가상 세션에는 원격에서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나타나게 됩니다. 각 세션마다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만을 가동하거나, 아니면 사용자에게 다중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완전한 데스크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어느 경우이든, 몇몇 가상 세션은 한 응용 프로그램의 동일한 설치된 카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공유 서버에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하면 몇 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Presentation Virtualization
프레젠테이션 가상화를 통해 용량과 사용가능 여부에 맞게 최적화된 서버에서 프로세스가 이루어지며, 그래픽, 키보드, 마우스, 그외 기타 최종 사용자의 I/O는 최종 사용자 터미널에서 처리됩니다.

  • 데이터는 중앙집중화가 이루어져, 다수의 데스크톱 컴퓨터가 아니라 중앙 서버에서 안전하게 저장됩니다. 그 결과 정보가 각기 다른 수많은 시스템에 전파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보안성이 강화됩니다.
  • 응용 프로그램 관리 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예를 들어 각 개별 데스크톱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마다 업데이트를 하는 대신에 서버에 있는 단일 공유 카피본만 변경하면 됩니다. 프레젠테이션 가상화에서 사용되는 간단한 데스크톱 OS 이미지 및 씬 클라이언트로 불리는 특화된 데스크톱 장치 두 가지 모두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조직은 더 이상 응용 프로그램과 데스크톱 OS간의 호환성 문제를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데스크톱 가상화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프레젠테이션 가상화를 통해서도 중앙 서버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하고 클라이언트는 OS에 관계없이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프레젠테이션 가상화가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의 데이터를 중앙 데이터베이스에서 뽑아내어 클라이언트에 제공하는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를 생각해 보십시오.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네트워크 링크가 느리거나 정체되었을 경우, 이 응용 프로그램 역시 느려집니다. 성능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는 데이터베이스로 연결된 대역폭이 큰 컴퓨터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쪽을 포함한 전체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시키고 나서 프레젠테이션 가상화를 이용해 그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일전에 Ctirix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변경 해 놓은듯 하다.